XP에 내장된 Zip압축 기능 제거하기


XP의 새로운 기능 중 하나가 별도의 압축 유틸없이 자체적으로 Zip 파일을 관리할 수 있게 된 것인데요... 이에 대한 XP유저들의 반응은 다양한 것 같습니다. 이제는 이런저런 압축 프로그램을 깔 필요가 없게되서 좋다는 반응이 있는 반면, WinZip이나 알집같은 전용 압축툴에 비해 기능이 단순해서 별 쓸모가 없다는 반응들도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떠신지요? 저는 아무래도 후자 쪽인지라 나름대로 알아낸 방법을 소개하려 합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우선 XP에서 Zip 파일의 개념은 약간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즉 XP에서 확장자가 Zip인 파일은 [파일]이라기 보다 [폴더]로 간주됩니다.

XP의 탐색기를 사용하다 보면 왼쪽 창에 Zip 파일들도 폴더처럼 나열된것을 보게되는데 이것은 XP의 버그가 아니라 Zip 파일을 폴더와 같은 개념으로 관리한다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왼쪽 창의 Zip 파일을 클릭해 보면 압축 내용물을 오른쪽 창에 보여주죠.

또한 탐색기 [도구]메뉴의 [폴더옵션]-[파일형식]에 나오는 파일형식 목록에 보면 제일 끝에 [압축폴더]라는 파일형식이 있습니다. 이것이 Zip 확장자와 연결되어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압축폴더]라는 명칭에서 보듯이 [폴더]개념입니다.

이런 새로운 기능은 나름대로 편리한 면도 있겠으나, 이제껏 Zip파일을 [폴더]가 아닌 [파일]로 사용하는 것에 길들여진 대부분의 유저들에게는 다소 혼동과 불편을 주는것 같습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 XP에 숨어있는 Zip압축 기능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죠.

여기서 제거한다는 의미는 Zip 파일을 [폴더]가 아닌 [파일]로 관리하도록 되돌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XP의 Zip압축 기능을 제거하지 않은채, WinZip같은 전문유틸을 설치해서 사용하면 Zip 파일은 여전히 폴더로 관리됩니다.

또한 탐색기의 [도구]메뉴-[폴더옵션]-[파일형식]에 나오는 파일형식 목록에서 [압축폴더] 파일형식을 [삭제]버튼으로 삭제해도 마찬가집니다.

이 문제와 관련된 파일은 바로 [system32] 폴더에 있는 [zipfldr.dll] 파일입니다. 이 파일을 부팅시 시스템에 로딩시키지 않으면 Zip 파일을 이전처럼 [파일]로 관리하게 되는 것이죠. [zipfldr.dll] 파일을 시스템에 로딩시키지 않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시작]-[프로그램]-[보조 프로그램]-[명령 프롬프트]로 간다.
2.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regsvr32 /u zipfldr.dll" 를 입력한 다음 엔터키.
3. "zipfldr.dll의 DllUnregisterServer 성공" 이라는 메세지가 뜸
4. 컴퓨터 재부팅

그런 다음 WinZip이나 알집같은 압축유틸을 설치하면 XP에 내장된 Zip압축 기능을 완전히 제거한채 전문 압축유틸만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만일 다시 되돌리고 싶다면 탐색기에서 아무 zip 파일이나 선택한 다음, 오른쪽 클릭하여 [속성]에서 [연결 프로그램]란 옆에 있는 [변경] 단추를 눌러주면 됩니다.

'Computing >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격테스트톱 해상도 설정  (0) 2012.02.29
서버용 무료백신  (1) 2012.02.28
AP 기본 비밀번호  (0) 2011.02.07
winnt.sif 옵션설명  (0) 2009.12.30
nLite를 이용하여 윈도우 설치CD를 내멋대로...  (0) 2009.12.30
Posted by HMHAHAHA
: